안녕하세요. 현재 한RSS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서성렬입니다.

얼마전 한RSS의 일본서비스도 시작되었고해서, 스스로 공부도 할 겸 일본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글을 좀 써볼까 합니다. 기존의 이글루스 블로그는 계속 서비스나 개인생활과 관련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이고, 이쪽 티스토리에는 좀더 해외사업이나 일본쪽에 특화된 내용들을 적어볼까 하고 있고요.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구독을 바랍니다. (과연 꾸준히 잘 관리할 수 있을지... ^^;)
그럼 아래부터는 평어체로.
..................................

얼마전 NHN을 비롯한 한국 닷컴기업들의 출자회사가 좋지 않다라는 기사가 올라온 적이 있는데, 실제로 들여다보면 그 중에 해외법인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상당수였음을 알 수 있다.

국내시장이 협소한 탓에 한국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 하는 기업들은 거의 대부분 해외로 눈을 돌리기 마련이다. 오랜기간 다수 육성된 닷컴기업들도 예외는 아니고.

문제는 이러한 과정에서의 베스트 프랙티스가 효과적으로 공유된 상태가 아닌데다 뉴스기사에 나온 것처럼 수십억, 수백억의 수업료를 지불할만한 회사도 얼마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실 본인 또한 前직장에서 오랜기간 많은 실패의 경험들을 맛보았고, 아직도 고민하고 공부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계속적으로 공부해가는 과정에서 이런 부분들을 공유하고 의견들을 주고받다보면 조금이나마 더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는 것 같다.

일단 글을 풀어나가는 과정은 문답형식을 채택하려고 한다.
문제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형태로 쉬운 이해를 도모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블로그제목으로 거창하게 컨설팅이라고 붙인 이유)

직장에선 사업책임자로서 일을 진행하기도 했었으나, 근본이 엔지니어 출신이다보니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심도있는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무쪼록 좋은 의견들이 많이 오갈 수 있기를 바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