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역시 서버 운영이다.

웹호스팅이나 서버호스팅 수준의 작은 규모라면, 대개의 경우 국내 IDC의 해외망을 이용하는 형태로 충분하겠지만, 코로케이션 형태의 큰 규모라 한다면, 역시 현지 IDC 입주에 대해 심각히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물론 구글처럼 아예 한 곳의 IDC에서 전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그림도 생각할 수는 있겠으나, 그 또한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구글도 해외접속이 제한되는 중국에선 서버센터를 운영한다라는 얘기도 있고, 인도에도 IDC를 세운다고 하니)

참고로 국내 KIDC의 해외 연동망은 http://www.kidc.net/about/infra/inout.js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쨌든 http://ja.wikipedia.org/wiki/%E3%83%87%E3%83%BC%E3%82%BF%E3%82%BB%E3%83%B3%E3%82%BF 를 참고하여 일본의 IDC 몇 군데를 둘러보았다.

웹에 가격정보가 공개된 것들만 아래에 적어보았다.
금액규모가 크고 협상내용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커서 그런지, 웹/서버호스팅 등과 다르게 대부분 별도문의를 하라고 되어있다. 공개된 정보 이외의 것들을 여기에 적기는 무리가 있으니, 아쉽지만 이 정도로... :)

아무래도 땅값이 비싼 나라이니, 상면비용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많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전압이 100V이고, 지진이 흔한 나라라는 점도 기억해두면 좋을 것이다.

NTT PC 커뮤니케이션즈
1 rack : 26만엔/월 (세금포함)
100M dedicated : 220만엔/월 (세금포함)

KDDI
1 rack(19인치, 100V/30A) : 16~22만엔/월 (세금별도)

Media EXchange
1 rack(19인치) : 30만엔/월 (세금별도)
네트웍비용 : 종량제
top